본문 바로가기
반주법

피아노 배우기 1회차 - 건반 이름

by 몽이아줌마 2023. 2. 2.
반응형

1. 피아노 뚜껑 열기

보통 교회나 학교 동아리에서 기타로 반주를 배워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따로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쉽게 선후배들을 통해 무조건 따라하기로 얼추 연주를 시작 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있습니다. , 이제 피아노도 이렇게 배워보도록 합시다.  제가 옆에 있는 것 처럼 따라오시면 됩니다. 그럼 피아노 앞에 앉으셔서 뚜껑을 여세요.

 

2. 피아노 건반 살피기

 피아노 뚜껑을 열었으면 무엇이 보이는 지 말해봅시다. 먼저 검은 건반과 흰 건반들이 보이지요? 다시 검은 건반들을 자세히 봅시다. 이 검은 건반들은 흰 건반들과는 달리 몇개씩 짝지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흰 건반 사이에 위치해 있는 검은 건반들은 모든 흰 건반 사이에 있지 않고 중간 중간 비어있는 곳이 있지요? 다시 자세히 보시면 일정한 규칙으로 검은 건반이 위치해 있습니다.  바로 두개짜리와 세개짜리씩 그룹으로 묶여 있다는 걸 확인하셨을 겁니다. 이제 모든 두 개짜리 건반들을 찾아봅시다. 아래 사진과 같이 잘 찾으셨지요? 바로 빨간 동그라미로 묶여 있는 두 개짜리 검은 건반을 잘 보세요. 그 두개짜리 건반 아래에 있는 흰 건반들 음이름이 바로 C, D, E 입니다. 여기서 부터 차례로   C,D,E,F,G,A,B 입니다흔히 도, , 미 라고 하지요?  앞으로 우리가 보게될 악보에서는 반주 코드들이 모두 알파벳으로 쓰이니까 이젠 음이름을 알파벳으로 불러주겠습니다. 추가 설명을 덧붙이자면 사실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는 음이름이 아니라 계이름, 다시말해 별명과 같은 것이지요. 하지만, 이탈리아에서는 음이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라마다 쓰이는 언어가 다르니 이 건반들을 부르는 이름들도 다 다르겠지요?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C,D,E,F,G,A,B를 쓰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의 음이름은 "다,라,마,바,사,가,나" 입니다. 대부분 다장조의 노래로 음악을 배우기 시작하다보니 편의상 '도,레,미,파,솔,라,시,도'를 쓰고 있는 것일 뿐이지요. 이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실습 ★

피아노에 있는 모든 두개짜리 검은 건반을 찾고 또, C를 찾아 직접 쳐보세요. C음들이 모두 몇개가 있나요? 다 찾아서 쳐보니 같으면서도 다른 소리가 나지요? 바로 음의 높낮이 때문이랍니다. 오른쪽으로 갈수록 올라가는쪽, 왼쪽으로 갈수록 내려가는 쪽이 된답니다. 이제 눈을 감고 아무 건반이나 쳐보세요. 높은 음과 낮은 음이 구분이 되나요? 

 

※ 숙제 ※

앞으로 익숙해질 때까지 매일 C, D, E, 음을 찾아보고 F,G,A,B 음들도 바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직접 쳐보면서 놀아보세요.  G음을 쳐보세요. C 부터 차례 차례 찾지 않고 바로 찾으셨나요?

 

3. 손 모양 잡기

피아노를 치는 게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가 바로 오른 손과  왼손 모두를 함께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생각만해도 머리가 아파지려고 하나요?  자 그럼 이것도 따라해봅시다. 두 손을 한번 쫙 펴보세요. 엄지손가락 부터 손가락 번호를 매깁니다. 1,2,3,4,5 그다지 중요해 보이지 않나요? 그래도 다 쓸모 있는 것이니 만큼 손가락 번호도 꼭 외워두세요. 오른손의 4번을 움직여 보세요. 그리고 왼손의 2번을 움직여 보세요. 이렇게 자꾸 번호로 불러주면서 각 손가락에 맞는 숫자를 연상할 수 있도록 연습해 보세요. 이젠 두 팔의 힘을 빼고 풀어주다가 올려서 건반위에 살포시 올려 놓습니다. 이때 손목은 너무 올라가지 않고 손등은 피아노 건반 아래쪽의 나무에 우산이 되어 주는 느낌으로 만들어보세요. 

 

4. 이제 드디어 쳐봅시다. 

 

피아노에 손을 살포시 가져놓고 C를 찾습니다. 많은 C들 중에서 그냥 편하게 앉은 상태에서 아무 C나 시작해보겠습니다. 오른손의 1번손가락을 C에 올려놓고 차례로 D, E,  F, G 2,3,4,5번도 올려놓습니다. 이젠 준비하시고 차례 차례 눌러보겠습니다. 누를때는 팔 전체에 힘이 가지 않도록 주의 하시고 손가락 끝의 살갗이 건반에 닿은걸 느낀후 에너지를 손끝에 모아서 순간 빠르게 아래로 눌러 소리를 냅니다.

 

★ 실습 

오른손 1번 부터 5번 까지 차례로 건반을 눌러보세요. (CDEFG)

왼손은 5번을 C에 올려놓고 1번까지 차례로 눌러보세요. (CDEFG) 앞으로 손가락 연습하는데 중요한 부분이 될 터이니 매일 매일 쳐보세요. 앞으로 C position 이라고 부르겠습니다.

 

※ 숙제 ※

그냥 치면 재미가 없지요? 가사를 붙여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서 매일 매일 10번 정도 반복 연습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